골프는 단체로 즐기지만공은 철저히 개인 플레이다. 그런데 종종두 플레이어가 거의 동시에 퍼트를 했고,굴러가던 공이 그린 위에서 부딪히는 상황이 발생한다. 나도 예전에 친구랑 같이 퍼팅하다내 공이 상대 공에 맞은 적이 있다. 당황했지만,규칙을 알고 있으면 처리를 정확히 할 수 있다! 이런 상황, 규칙으로 어떻게 처리할까? R&A 골프 규칙 11.1a에 따르면:두 개의 움직이는 볼이 충돌해도일반적으로 벌타는 없다. 즉,공이 서로 움직이는 상태에서 부딪힌 경우,양쪽 다 벌타 없음이 원칙이다. ✅ 단, 중요한 조건이 있다두 사람이 거의 동시에 퍼팅을 했고의도적으로 타이밍을 맞춘 것이 아니며우연히 공이 부딪힌 경우이 경우엔 벌타 없이각자의 공을 원래 위치로 리플레이스(다시 놓고) 퍼팅하면 ..
라운드를 돌다 보면가끔 티박스에 발을 딱 걸치고 치는 사람이 있다. 나도 초보 시절엔티마커 사이 정확한 위치를 몰랐다. 근데 이거,골프 룰에서는 꽤 중요한 문제다. 🔍 티잉 구역이란? 간단히 말해✔ 티마커 두 개의 사이,✔ 뒤로 두 클럽 길이 이내 구역이티잉 구역이다. 그 안에서만티를 꽂고 티샷을 해야 한다. ❌ 벗어나서 치면 어떻게 될까? 만약 공이티잉 구역을 벗어나면? 그 샷은 무효 처리된다! 📌 벌타는? 스트로크 플레이라면무효 처리 + 2벌타. 그냥 다시 티샷해야 한다. 매치 플레이라면상대방이 다시 치라고 요구할 수 있다. ✅ 실전에서 헷갈리는 경우 ✔ 발은 구역 안인데 공이 구역 밖이면? ❌ 무효!✔ 공은 안쪽인데 발이 구역 밖이면..
비 오는 날 라운드.그린 위에서 퍼팅할 때 캐디가 우산 씌워주면?괜찮을까? 벌타일까? 🎯 플레이 중 ‘인공 장비’ 사용 금지(R&A 규칙 10.2b(5))플레이어는 스트로크 중바람이나 비를 막기 위해 인공 장비 사용 금지.캐디가 우산으로 비를 막아주는 것도 포함된다.퍼팅할 때뿐 아니라어프로치, 티샷 모두 같다. 🎯 벌타는 몇 타?스트로크플레이는 2벌타.매치플레이는 그 홀 패배.고의든 실수든 상관없다.스트로크 동작에 들어가기 전엔 괜찮지만,스트로크에 들어가면 무조건 안 된다. 🎯 언제부터 언제까지?어드레스 들어가고백스윙 시작되면 스트로크로 본다.우산, 수건, 옷, 심지어 카트 그늘까지인공으로 바람·비 막으면 위반이다. 🎯 실전 상황 예시비 쏟아지는 그린.캐디가 끝까지 우산으로 머리..
구제구역에 공을 드롭하려고 보니지면이 울퉁불퉁하다.이럴 땐 살짝 평평하게 고르고 드롭?하면 안 된다. 🎯 구제구역, 지면 손대면 안 된다!(R&A 규칙 8.1)구제구역은 원래 있는 상태 그대로 쓴다.지면을 고르거나, 잔디를 누르거나, 돌 치우면 무벌이 아니다.2벌타(스트로크플레이) 또는 실격될 수도 있다. 🎯 왜 안 되나?구제는 ‘장애물에서 벗어날 기회’만 주는 것.편리한 라이 제공은 안 된다.땅을 다지는 건조건을 ‘개선’하는 행위라서 금지다. 🎯 허용되는 건 뭘까?볼이 멈춘 자리에서만 드롭을 다시 할 수 있다.예: 드롭했는데 구제구역 벗어나면 다시 드롭.근데 지면은 손 못 댄다. 🎯 실전 상황 예시카트 도로에 공이 떨어져 구제 받았다.근데 주변이 흙덩이로 울퉁불퉁하다.발로 흙 ..
첫 라운드였다.티샷이 오른쪽 숲으로 사라졌다.캐디가 말했다. 📌 “OB네요, 다시 치세요.”그때는 OB가 뭔지도 몰랐다.그냥 공 올려놓고 다시 쳤다.근데 집에 와서 찾아봤다. 📌 OB = Out of Bounds. 코스 바깥. 문제는 규칙이었다.OB가 나면 1벌타 받고 원위치에서 다시 쳐야 한다.(R&A 규정 18.2) 즉 티샷이 OB면, 다시 티샷하고 그게 3번째 타수가 된다.근데 나는 원위치가 아니라대충 OB 근처에서 쳤다. 규칙 위반이라 벌타 한 번 더 먹었다.총 4타 날렸다. 워터해저드도 마찬가지다.📌 해저드에 빠지면 1벌타 + 해저드 규정 선택 (R&A 17.1) 언플레이어블도 있다.📌 공이 칠 수 없는 곳이면 1벌타 + 3가지 선택 (R&A 19.2) ✔ OB..
골프장에선 별일이 다 생긴다.가만히 있던 볼을 까마귀가 물고 가는 경우도 있다.그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 🎯 정지해 있던 볼, 외부 요소가 건드리면?(R&A 규칙 9.6)까마귀 같은 동물은 외부 요소에 해당한다.플레이어가 원인 제공 안 했다면 벌타는 없다. 🎯 볼은 어떻게 처리하나?공이 가져가졌거나 위치가 바뀌면,가장 가까운 원래 위치에 무벌로 리플레이스한다.까마귀가 가져가서 못 찾으면?원래 있던 지점에 새 볼 놓고 치면 된다. 🎯 만약 움직이는 공이었다면?(R&A 규칙 11.1)공이 굴러가는 중에 까마귀가 물어가면?이때도 플레이어가 일부러 그런 게 아니면 무벌.공은 멈춘 지점에 놓고 그대로 플레이하면 된다. ⛳ 실전 상황 예시페어웨이에서 아이언 샷 하고볼이 그린 앞에서 멈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