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온 날이나 잔디가 젖은 상태에서는 공에 진흙이 쉽게 묻는다.페어웨이에 잘 멈췄는데 공에 진흙이 덕지덕지 붙어있다면? 과연 닦을 수 있을까? 🎯 규칙 근거 (R&A 규칙 13.1c)일반적으로 플레이 중에는 볼을 닦을 수 없다. 다만, 특정 상황에선 예외가 있다. ✅ 닦을 수 있는 경우:볼을 집어올릴 수 있는 상황이어야 한다.예: 마크 후 그린 위에서 집어올릴 때 / 구제구역에서 드롭 전 확인할 때 등로컬룰로 ‘진흙볼 구제(Preferred Lies)’가 적용될 경우, 클린 앤 플레이 허용 ❌ 닦으면 안 되는 경우:페어웨이에 멈춘 공이라도 그 상태에서 바로 플레이해야 한다.별도의 로컬룰이 없다면, 무단으로 공을 들어 닦으면 1벌타(규칙 위반) 발생 ⛳ 실전 예시비 온 날, 동반자가 “공에 진흙..
그린 위에서 퍼팅을 준비 중인데, 깃대를 뽑지 않았다.이대로 퍼팅해도 괜찮을까? 아니면 벌타일까? 📌 결론부터 말하자면,깃대를 뽑지 않고 퍼팅해도 무벌타다.단, 조건이 있다.✅ 규칙 변화 요약2019년부터 적용된 R&A 룰 개정에 따라,깃대에 맞은 공에 대해 벌타가 부과되지 않는다.따라서 깃대를 꽂은 채 퍼팅하는 것이 허용된다.🔍 적용 규칙: 13.2a(2)깃대가 홀에 남아 있는 상태에서 퍼팅한 공이 깃대에 맞아도 벌타 없음❗ 주의할 점퍼팅 전, 깃대를 제거할지 여부는 플레이어의 선택이다.깃대를 두는 이유: 볼 스피드 조절 또는 홀 중앙 확인 용도퍼팅한 공이 깃대에 맞고 튕겨나가도 운으로 간주, 벌타 없음 ❌ 단, 동반자가 고의로 깃대를 움직여 유리하게 만들 경우 → 2벌타❌ 깃대가 움직이며 공을 멈..
벙커 샷을 하다 보면한 번쯤은 샷이 실패하고힘이 빠져서 클럽을 바닥에 대게 된다. 나도 처음엔‘모래 닿으면 무조건 벌타인가?’ 하고 겁부터 났다. 근데 룰북엔 생각보다 명확하다. 📌 규칙 12.2b(1) 핵심 연습 스윙이나 상태 개선 목적이 아니라면,클럽이 모래에 닿아도 무벌타! 즉, 의도만 없으면 된다. ✅ 이런 상황은 벌타 없음! ✔ 벙커 샷 실패 후 체력 가다듬으며 클럽을 바닥에 잠깐 대는 경우✔ 실망해서 클럽을 편하게 내려두는 경우✔ 모래에 살짝 닿았는데 상태를 일부러 보려 한 게 아닌 경우 예를 들어, 나도 예전에벙커에서 2번이나 샷 실패하고힘이 풀려서 클럽 헤드를 바닥에 톡 대고 숨 고른 적 있다. 이건 무벌타! ❌ 이런 상황은 벌타다! 반대로,샷을..
페어웨이 벙커에 공이 들어갔다.앞쪽에 쌓인 모래가 방해되니 치우고 싶어진다.하지만 이건 규칙 위반이다. 📌 R&A 규칙 8.1b에 따르면,플레이어는 스트로크 전에 코스 상태를 개선하면 2벌타를 받는다.따라서 아래 행위는 모두 벌타 대상이다:클럽으로 앞 모래를 긁어냄발로 정리함클럽으로 자신만의 라인을 만듦 ✅ 예외는 있다.공을 찾기 위해 모래를 잠시 걷어낸 경우는 무벌타다.샷을 한 이후 정리하는 것도 벌타가 아니다. 🏌️ 정리플레이 전 모래를 건드리면 벌타다.공 찾는 목적이나 샷 후 정리는 OK. ▶️ 다음 주제 제안벙커 안 모래 위에 클럽 내려놓는 건 가능할까?공이 페널티 구역 경계에 걸쳐 있다면 어떻게 처리할까?
벙커 안에서 잠시 클럽을 땅에 내려놓는 상황은 흔하다.이건 벌타일까? 📌 R&A 규칙 12.2b(2)에 따르면,클럽이 모래에 닿아도 의도가 없다면 벌타가 아니다.즉,잠시 클럽을 내려두는 것샷 준비 중 모래에 살짝 닿는 것→ 무벌타❌ 하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는 벌타다:클럽으로 모래를 평평하게 함연습 스윙 중 모래에 닿음손이나 클럽으로 상태를 개선하려는 행동📌 벌타는 스트로크 플레이 기준 2벌타다.🏌️ 정리단순히 클럽을 내려놓는 건 OK.의도가 개입되면 벌타다. ▶️ 다음 주제 제안벙커 샷 실패 후, 클럽이 모래에 닿았다면 벌타일까?벙커 안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때 샷 횟수는 어떻게 계산될까?
✅ 규칙의 핵심: 클럽이 모래에 닿은 시점과 목적이 중요R&A 규칙 12.2b(1)에 따르면, 벙커에서는 플레이 전 의도적으로 클럽이나 손으로 모래의 상태를 테스트하거나, 연습 스윙으로 모래를 건드리면 2벌타가 부과된다.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는 벌타가 없다:공을 찾기 위해 모래를 살짝 치웠을 경우넘어지지 않기 위해 모래에 손을 짚었을 경우벙커를 나오면서 클럽이 모래에 닿은 경우백스윙 중 우연히 닿았을 경우 (2023년 룰 개정으로 허용됨)❌ 벌타가 되는 경우연습 스윙 중 모래를 건드렸을 때클럽으로 모래를 긁어보며 질감을 테스트했을 때플레이 전에 벙커의 상태를 개선하려고 손으로 고른 경우감정적으로 벙커를 가격한 경우 (비신사적 행위로 추가 제재 가능)💡 헷갈릴 땐 이렇게 기억하자“목적이 ‘정보 수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