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벙커 샷을 하다 보면
한 번쯤은 샷이 실패하고
힘이 빠져서 클럽을 바닥에 대게 된다.
나도 처음엔
‘모래 닿으면 무조건 벌타인가?’ 하고 겁부터 났다.
근데 룰북엔 생각보다 명확하다.
📌 규칙 12.2b(1) 핵심
연습 스윙이나 상태 개선 목적이 아니라면,
클럽이 모래에 닿아도 무벌타!
즉, 의도만 없으면 된다.
✅ 이런 상황은 벌타 없음!
✔ 벙커 샷 실패 후 체력 가다듬으며 클럽을 바닥에 잠깐 대는 경우
✔ 실망해서 클럽을 편하게 내려두는 경우
✔ 모래에 살짝 닿았는데 상태를 일부러 보려 한 게 아닌 경우
예를 들어, 나도 예전에
벙커에서 2번이나 샷 실패하고
힘이 풀려서 클럽 헤드를 바닥에 톡 대고 숨 고른 적 있다.
이건 무벌타!
❌ 이런 상황은 벌타다!
반대로,
샷을 하기 전,
모래를 일부러 확인하거나
상태를 좋게 만들려는 동작은 무조건 벌타다.
✔ 연습 스윙 중에 모래에 닿음
✔ 클럽으로 모래를 눌러서 평평하게 다짐
✔ 클럽 헤드로 모래를 쓰다듬으며 상태 확인
이건 2벌타!
매치 플레이라면 홀 패배까지 될 수 있다.
💡 핵심 정리
✅ 의도 없는 접촉 = OK
❌ 연습, 상태 개선 = 2벌타
벙커에선 샷 실패보다
룰 위반이 더 억울하다!
오늘부터는
모래 위에서 내 클럽이 왜 닿았는지,
내가 일부러 상태를 보려 한 건 아닌지
한 번만 더 생각하자.
🏁 결론
골프는 사소한 접촉 하나로
벌타가 생길 수도, 안 생길 수도 있다.
규칙 하나만 알아도
스코어를 지킬 수 있다!
▶️ 다음 주제 제안
[골프 벌타 규정] 그린 위에서 깃대 꽂고 퍼팅해도 될까? 벌타일까?
[골프 벌타 규정] 그린 위에서 깃대 꽂고 퍼팅해도 될까? 벌타일까?
그린 위에서 퍼팅을 준비 중인데, 깃대를 뽑지 않았다.이대로 퍼팅해도 괜찮을까? 아니면 벌타일까? 📌 결론부터 말하자면,깃대를 뽑지 않고 퍼팅해도 무벌타다.단, 조건이 있다.✅ 규칙 변화
golf0bang.tistory.com
'취미&기록 > 골프 룰 & 필드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골프 벌타 규정] 페어웨이에 멈춘 공, 진흙 묻었으면 닦아도 될까? (0) | 2025.06.28 |
|---|---|
| [골프 벌타 규정] 그린 위에서 깃대 꽂고 퍼팅해도 될까? 벌타일까? (0) | 2025.06.27 |
| [골프 벌타 규정] 페어웨이 벙커에서 모래 치우면 벌타일까? (0) | 2025.06.26 |
| [골프 벌타 규정] 벙커 안 모래 위에 클럽 내려놓는 건 가능할까? (1) | 2025.06.25 |
| [골프 벌타 규정] 벙커에서 모래를 건드리면 무조건 벌타일까? (0) | 2025.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