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첫 라운드였다.
티샷이 오른쪽 숲으로 사라졌다.
캐디가 말했다.
📌 “OB네요, 다시 치세요.”
그때는 OB가 뭔지도 몰랐다.
그냥 공 올려놓고 다시 쳤다.
근데 집에 와서 찾아봤다.
📌 OB = Out of Bounds. 코스 바깥.
문제는 규칙이었다.
OB가 나면 1벌타 받고 원위치에서 다시 쳐야 한다.
(R&A 규정 18.2)
즉 티샷이 OB면, 다시 티샷하고 그게 3번째 타수가 된다.
근데 나는 원위치가 아니라
대충 OB 근처에서 쳤다.
규칙 위반이라 벌타 한 번 더 먹었다.
총 4타 날렸다.

워터해저드도 마찬가지다.
📌 해저드에 빠지면 1벌타 + 해저드 규정 선택 (R&A 17.1)
언플레이어블도 있다.
📌 공이 칠 수 없는 곳이면 1벌타 + 3가지 선택 (R&A 19.2)
✔ OB, 해저드, 언플레이어블.
이 3개만 알아도 벌타로 돈 버리는 일은 없다.
✅ 실전 벌타 규정 핵심
✔ OB : 1벌타 + 원위치
✔ 워터해저드 : 1벌타 + 해저드 규정
✔ 언플레이어블 : 1벌타 + 드롭 옵션 선택
몰라도 괜찮다.
모르면 무조건 캐디한테 물어라.
📌 “여기 로컬룰 있나요?”
이 질문 하나로 벌타 안 먹는다.
🏁 결론
OB는 누구나 낸다.
근데 규칙은 안 지키면 타수 두 번 잃는다.
벌타 규정, 지금 외워두자.
728x90
반응형
'취미&기록 > 골프 룰 & 필드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골프 벌타 규정] 퍼팅할 때 캐디가 우산 씌워주면 벌타일까❓ (1) | 2025.07.04 |
|---|---|
| [골프 벌타 규정] 구제구역 땅 고르고 드롭하면 벌타일까❓ (1) | 2025.07.03 |
| [골프 벌타 규정] 까마귀가 내 공 물고 갔다면? 벌타일까❓ (2) | 2025.07.02 |
| [골프 벌타 규정] 페어웨이에 멈춘 공, 진흙 묻었으면 닦아도 될까? (0) | 2025.06.28 |
| [골프 벌타 규정] 그린 위에서 깃대 꽂고 퍼팅해도 될까? 벌타일까? (0) | 2025.06.27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