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구제구역에 공을 드롭하려고 보니
지면이 울퉁불퉁하다.
이럴 땐 살짝 평평하게 고르고 드롭?
하면 안 된다.
🎯 구제구역, 지면 손대면 안 된다!
(R&A 규칙 8.1)
구제구역은 원래 있는 상태 그대로 쓴다.
지면을 고르거나, 잔디를 누르거나, 돌 치우면 무벌이 아니다.
2벌타(스트로크플레이) 또는 실격될 수도 있다.
🎯 왜 안 되나?
구제는 ‘장애물에서 벗어날 기회’만 주는 것.
편리한 라이 제공은 안 된다.
땅을 다지는 건
조건을 ‘개선’하는 행위라서 금지다.
🎯 허용되는 건 뭘까?
볼이 멈춘 자리에서만 드롭을 다시 할 수 있다.
예: 드롭했는데 구제구역 벗어나면 다시 드롭.
근데 지면은 손 못 댄다.
🎯 실전 상황 예시
카트 도로에 공이 떨어져 구제 받았다.
근데 주변이 흙덩이로 울퉁불퉁하다.
발로 흙 바닥을 다지고 드롭? ❌ 안 된다.
있는 그대로 드롭하고 플레이해야 한다.
⛳ 위반하면 벌타
조건 개선 = 2벌타.
매치플레이면 홀 패배.
모르고 했다가 큰일 난다.
🏁 결론
구제구역은 라이가 불만족스러워도
손대면 무조건 벌타다.
있는 그대로! 이것이 룰이다.
728x90
반응형
'취미&기록 > 골프 룰 & 필드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골프 벌타 규정] 티잉(티박스) 구역 벗어나서 티샷하면 벌타일까? (2) | 2025.07.04 |
|---|---|
| [골프 벌타 규정] 퍼팅할 때 캐디가 우산 씌워주면 벌타일까❓ (1) | 2025.07.04 |
| [골프 벌타 규정] OB 나면 무조건 1벌타? 이거 몰라서 4타 날렸다 (0) | 2025.07.03 |
| [골프 벌타 규정] 까마귀가 내 공 물고 갔다면? 벌타일까❓ (2) | 2025.07.02 |
| [골프 벌타 규정] 페어웨이에 멈춘 공, 진흙 묻었으면 닦아도 될까? (0) | 2025.06.28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