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드를 돌다 보면가끔 티박스에 발을 딱 걸치고 치는 사람이 있다. 나도 초보 시절엔티마커 사이 정확한 위치를 몰랐다. 근데 이거,골프 룰에서는 꽤 중요한 문제다. 🔍 티잉 구역이란? 간단히 말해✔ 티마커 두 개의 사이,✔ 뒤로 두 클럽 길이 이내 구역이티잉 구역이다. 그 안에서만티를 꽂고 티샷을 해야 한다. ❌ 벗어나서 치면 어떻게 될까? 만약 공이티잉 구역을 벗어나면? 그 샷은 무효 처리된다! 📌 벌타는? 스트로크 플레이라면무효 처리 + 2벌타. 그냥 다시 티샷해야 한다. 매치 플레이라면상대방이 다시 치라고 요구할 수 있다. ✅ 실전에서 헷갈리는 경우 ✔ 발은 구역 안인데 공이 구역 밖이면? ❌ 무효!✔ 공은 안쪽인데 발이 구역 밖이면..
비 오는 날 라운드.그린 위에서 퍼팅할 때 캐디가 우산 씌워주면?괜찮을까? 벌타일까? 🎯 플레이 중 ‘인공 장비’ 사용 금지(R&A 규칙 10.2b(5))플레이어는 스트로크 중바람이나 비를 막기 위해 인공 장비 사용 금지.캐디가 우산으로 비를 막아주는 것도 포함된다.퍼팅할 때뿐 아니라어프로치, 티샷 모두 같다. 🎯 벌타는 몇 타?스트로크플레이는 2벌타.매치플레이는 그 홀 패배.고의든 실수든 상관없다.스트로크 동작에 들어가기 전엔 괜찮지만,스트로크에 들어가면 무조건 안 된다. 🎯 언제부터 언제까지?어드레스 들어가고백스윙 시작되면 스트로크로 본다.우산, 수건, 옷, 심지어 카트 그늘까지인공으로 바람·비 막으면 위반이다. 🎯 실전 상황 예시비 쏟아지는 그린.캐디가 끝까지 우산으로 머리..
골프 처음 배울 때나는 퍼터는 그냥 모양만 예쁘면 되는 줄 알았다. 샵에 가서 디자인 보고, 제일 비싼 걸 골랐다. 근데 필드에 나가보니공은 멀리 가거나 짧게 가거나…거리감이 영 안 맞았다. 그때 알았다.📌 퍼터는 가격보다 내 손맛에 맞아야 한다! 🔍 퍼터 선택, 입문자가 가장 많이 하는 착각 ❌ 1️⃣ 무조건 비싸면 좋다?비싼 퍼터는 기술력이 좋긴 하다.근데 내 손에 안 맞으면 소용없다. 퍼터는 방향성보다 거리감이 훨씬 중요하다. 내가 친 만큼만 가는 게 최고의 퍼터다. ❌ 2️⃣ 프로가 쓰는 모델이면 나도 좋을 거다?프로들은 자신한테 맞게 길이, 무게, 넥 스타일을 다 바꾼다.같은 모델을 사도 스펙은 다르다. 초보가 똑같이 사도오히려 더 불편할 수 있다. ..
구제구역에 공을 드롭하려고 보니지면이 울퉁불퉁하다.이럴 땐 살짝 평평하게 고르고 드롭?하면 안 된다. 🎯 구제구역, 지면 손대면 안 된다!(R&A 규칙 8.1)구제구역은 원래 있는 상태 그대로 쓴다.지면을 고르거나, 잔디를 누르거나, 돌 치우면 무벌이 아니다.2벌타(스트로크플레이) 또는 실격될 수도 있다. 🎯 왜 안 되나?구제는 ‘장애물에서 벗어날 기회’만 주는 것.편리한 라이 제공은 안 된다.땅을 다지는 건조건을 ‘개선’하는 행위라서 금지다. 🎯 허용되는 건 뭘까?볼이 멈춘 자리에서만 드롭을 다시 할 수 있다.예: 드롭했는데 구제구역 벗어나면 다시 드롭.근데 지면은 손 못 댄다. 🎯 실전 상황 예시카트 도로에 공이 떨어져 구제 받았다.근데 주변이 흙덩이로 울퉁불퉁하다.발로 흙 ..
골프 처음 시작할 때나는 골프백은 그냥 멋있으면 끝인 줄 알았다. 그래서 디자인만 보고 큰돈 주고 샀다. 근데 라운드 한 번 돌고 바로 후회했다.📌 골프백은 예쁘다고 끝이 아니다! 🔍 골프백 선택, 왜 중요할까?골프백은 단순히 클럽만 넣는 가방이 아니다.✔ 라운드 내내 같이 다녀야 한다.✔ 차에 실을 때도 편해야 한다.✔ 연습장에서도 실용적이어야 한다. 오늘은 내가 피팅샵에서 자주 해주는‘골프백 구매 전 필수 체크 3가지’를 알려준다. ✅ 1️⃣ 무게와 휴대성처음엔 스탠드백이 멋있어 보여서 샀다.근데 라운드 돌다 보니✔ 너무 무거워서 힘들었다.✔ 들고 다닐 때 어깨가 아팠다. 타이틀리스트 투어백자세나고 간지나고 멋있다.그러나 무겁다.크기 9.5인치에무게는 약 5kg 초보..
첫 라운드였다.티샷이 오른쪽 숲으로 사라졌다.캐디가 말했다. 📌 “OB네요, 다시 치세요.”그때는 OB가 뭔지도 몰랐다.그냥 공 올려놓고 다시 쳤다.근데 집에 와서 찾아봤다. 📌 OB = Out of Bounds. 코스 바깥. 문제는 규칙이었다.OB가 나면 1벌타 받고 원위치에서 다시 쳐야 한다.(R&A 규정 18.2) 즉 티샷이 OB면, 다시 티샷하고 그게 3번째 타수가 된다.근데 나는 원위치가 아니라대충 OB 근처에서 쳤다. 규칙 위반이라 벌타 한 번 더 먹었다.총 4타 날렸다. 워터해저드도 마찬가지다.📌 해저드에 빠지면 1벌타 + 해저드 규정 선택 (R&A 17.1) 언플레이어블도 있다.📌 공이 칠 수 없는 곳이면 1벌타 + 3가지 선택 (R&A 19.2) ✔ O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