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는 단체로 즐기지만공은 철저히 개인 플레이다. 그런데 종종두 플레이어가 거의 동시에 퍼트를 했고,굴러가던 공이 그린 위에서 부딪히는 상황이 발생한다. 나도 예전에 친구랑 같이 퍼팅하다내 공이 상대 공에 맞은 적이 있다. 당황했지만,규칙을 알고 있으면 처리를 정확히 할 수 있다! 이런 상황, 규칙으로 어떻게 처리할까? R&A 골프 규칙 11.1a에 따르면:두 개의 움직이는 볼이 충돌해도일반적으로 벌타는 없다. 즉,공이 서로 움직이는 상태에서 부딪힌 경우,양쪽 다 벌타 없음이 원칙이다. ✅ 단, 중요한 조건이 있다두 사람이 거의 동시에 퍼팅을 했고의도적으로 타이밍을 맞춘 것이 아니며우연히 공이 부딪힌 경우이 경우엔 벌타 없이각자의 공을 원래 위치로 리플레이스(다시 놓고) 퍼팅하면 ..
벙커 샷을 하다 보면한 번쯤은 샷이 실패하고힘이 빠져서 클럽을 바닥에 대게 된다. 나도 처음엔‘모래 닿으면 무조건 벌타인가?’ 하고 겁부터 났다. 근데 룰북엔 생각보다 명확하다. 📌 규칙 12.2b(1) 핵심 연습 스윙이나 상태 개선 목적이 아니라면,클럽이 모래에 닿아도 무벌타! 즉, 의도만 없으면 된다. ✅ 이런 상황은 벌타 없음! ✔ 벙커 샷 실패 후 체력 가다듬으며 클럽을 바닥에 잠깐 대는 경우✔ 실망해서 클럽을 편하게 내려두는 경우✔ 모래에 살짝 닿았는데 상태를 일부러 보려 한 게 아닌 경우 예를 들어, 나도 예전에벙커에서 2번이나 샷 실패하고힘이 풀려서 클럽 헤드를 바닥에 톡 대고 숨 고른 적 있다. 이건 무벌타! ❌ 이런 상황은 벌타다! 반대로,샷을..